[건강하게삽시다]암(癌)-(7)유방암의 치료
상태바
[건강하게삽시다]암(癌)-(7)유방암의 치료
  • 대전매일
  • 승인 2002년 10월 24일 00시 00분
  • 지면게재일 2002년 10월 24일 목요일
  • 13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명식 대장항문전문 푸른외과 원장
유방암의 치료 방법은 병기의 정도와 진행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유방암의 치료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외과적인 방법으로 암 조직의 절제 범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수술적 용법


1.근치 유방절제술: 유방, 유방을 덮고 있는 상당부분의 피부, 대흉근, 소흉근 및 액와 내용물을 한 덩어리로 제거하는 수술방법을 말한다.

2.확대 근치 유방절제술: 근치 유방 절제술에 내유 임파절 청소를 같이 하는 방법을 말한다.

3.변형 근치 유방절제술: 정확한 범위는 학자마다 약간씩 다르며, 대부분은 대흉근을 제거하지 않고 보존하는 것이 특징이다.

4.유방 전 절제술: 단순히 유방조직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임파절 청소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5.유방 부분 절제술(유방 보존술): 최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실행되는 방법으로 병기와 크기에 따라 가급적 유방을 보존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액와 절제를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양한 술식이 있다.

6.피하유방 절제술: 대부분의 유방조직을 제거하면서 유두와 유륜은 보존하는 수술을 말한다.

▲ 방사선 요법


1.수술 전 치료로서의 방사선 요법: 대부분 수술 전 암의 크기를 줄이는 데 목적을 둔다.

2.수술 후 치료로서의 방사선 요법: 수술 후 잔존할 수 있는 암세포의 제거를 위해 사용한다.

3.유방암의 유일한 치료로서의 방사선 요법: 도저히 제거할 수 없는 진행된 암이나 전신상태의 악화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서 쓰여진다.

4.유방 부분 절제술의 보조요법으로서의 방사선 요법: 유방의 모양을 유지하고, 수술 후 잔존 할 수 있는 암세포의 제거에 목적을 두며, 최근엔 예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많이 사용되고 있다.

▲ 화학 요법 (항암제 요법)


1.수술적 방법으로서의 화학 요법

2.전이 유방암의 치료로서의 화학 요법

▲ 호르몬 요법


1.수술적 방법의 보조요법으로서의 호르몬요법

2.전이 유방암의 치료로서의 호르몬요법

a.수술적 호르몬요법

b.약물 호르몬요법

▲ 기타치료 요법


이런 많은 방법들이 있으나 별개의 치료방법으로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호환·협력하며 치료의 순서에 따라 복합적으로 시행되며,  이런 큰 치료의 병합 및 합리적인 접근이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본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