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미래사회 존경받는 지도자상
상태바
[특별기고] 미래사회 존경받는 지도자상
  • 충청투데이
  • 승인 2019년 10월 21일 16시 12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0월 22일 화요일
  • 22면
  • 지면보기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하성 평택대학교 명예교수·청소년지도연구원장

날이 갈수록 다원화 되어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는 다양한 구성원들의 통합된 의견을 모아가야 한다. 사회구성원 서로가 이해하고 수용하는 분위기가 부족하면 사회관계가 심각해진다. 사회관계의 약화는 서로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공동체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인간관계에서는 타인지향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자신의 주장과 사고를 고집하기 전에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생각해야한다. 지나친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은 지도자로 성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도자는 모름지기 구성원들의 공적가치를 수용해야 된다. 가정에서도 가장의 사고와 가치가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자본주의체제의 모순이 심화되어 가고 있어 이의 극복이 당면한 과제다. 힘없고 가진 것 없는 사람에 대한 무시와 외면이 도를 넘고 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인간의 존엄성은 지켜져야 된다. 인간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음을 인식하고 서로 돕고 살아가는 일이 중요하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인정하고 포용하면서 함께 살아가야한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려는 노력이 절실한 때이다.

진정한 민주주의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이해하고 포용하는 사회가 되어야한다. 다양한 사회계층간의 특성을 이해하려는 시민의 기본자세가 필요하다. 우리는 근본적인 자세에 충실하도록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충실한 교육이 이뤄져야한다. 작은 지역사회나 대규모의 기업에서도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도와주려는 풍토의 조성이 절실하다.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기 전에 타인과 지역사회를 인식해야 된다. 지역사회지도자들은 항상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지를 모아 가려는 노력이 절실하다. 다원화 되어가는 사회에서는 서로가 토론을 통해서 의견을 교환하며 수용해간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자기고집과 주장만을 역설하는 경향이 있다. 주민들이 외면하는 일은 결코 해서는 안 된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와 노력이 절실하다. 미래의 희망은 신뢰와 확신 속에서 성장해간다. 조직구성원들에게 격려와 희망을 주어야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인간에 대한 진정한 사랑의 마음이 있어야한다.

다원화 사회에서는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 가는 일이 중요하다. 주민들이 바라는 과제를 선정해서 보람과 기쁨을 느끼면서 해결해 가려는 노력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를 바라는 차원에서 생각하며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된다. 항상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다원화시대를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다. 자신을 생각하기 전에 타인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행복한 부부관계도 서로가 이해하고 수용할 때에 가능해진다. 가정과 지역사회가 안정되고 평화로울 때에 살기 좋은 세상을 구현할 수 있다.

참된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진정한 신뢰 속에 구성원들의 참여가 이뤄질 때에 가능해진다.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가치관이 같은 지도자를 인정하기 마련이다. 지도자는 변해가는 구성원의 욕구창출에 최선을 다하여야한다. 격변하는 시대에 적절한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의 격변 속에 구성원들의 욕구는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다. 지도자는 미래사회를 구상하며 철저하게 준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변화된 미래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된다. 항상 창의력을 개발해가기 위해서 노력하여야 할 일이다. 구성원들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항시 모범적인 언행을 하며 미래를 개척해 가야한다. 한사람의 지도자는 사회구성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능한 지도자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다.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마음을 열고 수용하려는 태도가 우선이다. 가정에서는 가장을 중심으로 사랑의 공동체를 형성해갈 때에 행복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주민들의 이해와 협력 속에 사랑을 구현해 가야한다. 힘들고 어려워도 인내하며 굳건하게 살아가야한다. 지도자의 역할은 구성원들의 행불행을 결정하게 되므로 언행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