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즐거운 편지
상태바
[에세이] 즐거운 편지
  • 충청투데이
  • 승인 2020년 04월 30일 18시 00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5월 01일 금요일
  • 19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미영 충남도교육청 연구정보원장
▲ 고미영 충남도교육청 연구정보원장

고미영 충남도교육청 연구정보원장

모처럼 마음이 호사스런 주말을 보냈다. 누군가를 그렇게 만들 수 있다면 그는 정말 위대한 능력을 가진 사람일 것이다. 그것도 한 통의 편지로 말이다.

오래전에 누군가에게 즐겨 써 보냈던 황동규 시인의 시처럼, 어머니의 편지(충남스마트리더영재교육원 학부모 온라인연수에 참석한 후 담당자에게 보낸편지)를 받은 우리는 100일 넘게 우리의 어깨를 무겁게 누르고 있던 코로나19와 이런저런 일상의 상념들을 잠시 내려놓고 다시 마음을 추스릴 수 있었다.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에는 4개의 부와 1개의 소, 1개의 원, 9개의 센터가 있다.

많은 부서 중에 특히 충남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센터의 온라인학교인 '미래온학교' 내달 1일 시작)와 충남스마트리더영재교육원은 작년 1년 동안 지난한 과정을 거쳐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파트너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교육부지정 AI 교육 선도대학인 선문대, 호서대와 함께 2020년을 위한 야심찬 계획을 준비해왔다.

충남교육청은 국가기준보다 더 많은 시간으로 확대하고 그 교육을 지원할 충남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를 전국 최고의 규모로 3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작년 9월 개원하였다.

충남SW교육체험센터는 SW교육의 중심으로써 14개 지역교육지원청과 학교를 지원하는 교사연수, 학생체험, 교구 대여가 주목적이다.

충남스마트리더영재교육원은 정보 분야에 관심이 높은 학생(초·중 각 30명)을 조기 발굴하여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정보영역의 잠재 능력 표현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 정보 영재 육성을 목적한다.

4차산업혁명하면 떠오르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와 이들의 기초인 코딩교육을 어떻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제시하고 실행 경험을 주어 '참 재미있구나!', '더 알아봐야 되겠어', '앞으로 저것을 더 많이, 더 잘하려면 어딜 가면 되지?' 하는 마음이 들게 한다면, 좀 더 나아가서 국내외 코드 페어 박람회 혹은 대회를 알아보고 준비하기 위해 같은 관심을 가진 친구들을 찾아 동아리를 만들고 지도해줄 선생님까지도 스스로 찾아 부탁할 수 있는 아이들에게 내재된 힘과 쉽지 않은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는 곳이 충남스마트리더영재교육원이었으면 하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2020 운영계획이 그런 바람을 모두 담아내기에는 역부족이겠지만 우리는 정말 열심히 뛰어 준비했다.

충남스마트리더영재교육원 담당자이면서 온라인 개학의 한복판에 있는 'e학습터', '충남미디어교육센터'를 헌신적으로 운영해주는 연구사님, 선생님, 영상전문경력관님, 학부모지원전문가님 모두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