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가 찜한 TV] 게스트 효과 톡톡…'런닝맨'과 '유퀴즈'
상태바
[시청자가 찜한 TV] 게스트 효과 톡톡…'런닝맨'과 '유퀴즈'
  • 연합뉴스
  • 승인 2020년 12월 01일 08시 55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2월 01일 화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펜트하우스' 팀과 공유 출연으로 각각 화제몰이
▲ [SB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tvN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MC만큼이나 게스트가 중요하다는 것을 '런닝맨'과 '유 퀴즈 온 더 블럭'이 보여주고 있다.

1일 CJ ENM이 발표한 11월 셋째 주(16~22일) 콘텐츠영향력지수(CPI·하단용어설명 참조) 집계에서 SBS TV '런닝맨'이 전주보다 4계단 올라 8위(CPI 지수 234.1)에,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 10계단 올라 9위(231.0)에 자리 잡았다.

SBS는 시청률 20%를 향해 달려가는 월화드라마 '펜트하우스' 출연진을 '런닝맨' 게스트로 초대했다. 출연자들은 드라마 콘셉트에 맞춰 펜트하우스 입주를 위한 레이스를 펼쳤고, 이지아·김소연·유진 여배우 3인방은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승리욕과 각자 독특한 매력을 함께 보여주면서 재미를 안겼다.

무엇보다 화제가 된 건 이지아였다. 그동안 예능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그는 '예능 초보'에서 점점 현장에 적응해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컵라면 3개로 식사를 해야 하자 상대 팀에서 고기를 훔쳐 오는 등의 활약으로 반전 매력을 선보였다.

이지아는 '런닝맨'에서의 호평을 발판 삼아 tvN '온앤오프'에도 출연하는 등 신비주의를 벗고 대중과의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런닝맨'은 이 밖에도 특급 메이저리거 류현진과 김광현을 섭외하는 등 '게스트 효과'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신선한 게스트 조합에 힘입어 시청률도 최근 꾸준히 6%대(닐슨코리아)를 유지하고 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도 톱배우 공유의 출연과 함께 프로그램 론칭 이후 최고 시청률 성적을 냈다.

지난달 25일 82회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편에 출연한 공유는 유재석, 조세호와 편안한 호흡을 보여주며 자신이 출연한 영화 '서복'에 대한 홍보부터 20~40대 삶의 변화, 삶에 대한 자세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았다.

그는 또 퀴즈까지 맞춰 100만원의 상금을 받았고 이를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해 훈훈함까지 안겼다.

공유가 출연한 방송분은 시청률이 전국 평균 4.9%를 기록했고 공유에게 퀴즈를 출제하던 장면에서 순간 최고 시청률은 8.3%까지 올랐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야외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한 촬영이 어렵게 되자 스튜디오에서 매회 주제별 특집을 기획해 그에 맞는 게스트를 초빙하는 형식으로 전환했다.

새로운 포맷이 공감과 위로, 웃음과 감동을 주기에 더 짜임새 있는 포맷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위기를 기회로 활용한 사례로 회자하고 있다.

한편, CPI 1위는 스윙스의 활약이 돋보이는 엠넷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9'(335.5)이 차지했다.

☞ CPI 지수 =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등 29개 채널 프라임 시간대 방송 드라마, 연예·오락, 음악,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시청자 행동을 파악하는 지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콘텐츠가치정보분석시스템(RACOI)을 통해 주간 단위로 프로그램 관련 시청자 데이터(동영상 조회수, 게시글수, 댓글수)를 수집해 200점 기준 표준점수로 환산해 평균을 산출한다.

lisa@yna.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