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소비 트렌드 급변…지역신문 보도·편집 방식 혁신 필요"
상태바
"뉴스 소비 트렌드 급변…지역신문 보도·편집 방식 혁신 필요"
  • 연합뉴스
  • 승인 2015년 12월 03일 19시 27분
  • 지면게재일 2015년 12월 03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방송편집인협회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생존전략' 세미나
▲ 편집인협회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생존전략'세미나
  (무주=연합뉴스) 이윤승 기자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로 3일 오후 전북 무주군 덕유산리조트에서 열린 지역신문 간부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황호택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5.12.3
love@yna.co.kr
▲ 편집인협회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생존전략'세미나 (무주=연합뉴스) 이윤승 기자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로 3일 오후 전북 무주군 덕유산리조트에서 열린 지역신문 간부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황호택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5.12.3 love@yna.co.kr
▲ 편집인협회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생존전략'세미나
  (무주=연합뉴스) 이윤승 기자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회의는 3일 전북 무주군 덕유산리조트에서 지역신문 간부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를 갖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아래에서 지역신문이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한 방안 등을 모색했다. 2015.2.3
 love@yna.co.kr
▲ 편집인협회 '뉴미디어시대 지역신문 생존전략'세미나 (무주=연합뉴스) 이윤승 기자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회의는 3일 전북 무주군 덕유산리조트에서 지역신문 간부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를 갖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아래에서 지역신문이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한 방안 등을 모색했다. 2015.2.3 love@yna.co.kr
뉴미디어시대에 지역 신문이 살아남으려면 보도와 편집 방식을 대대적으로 혁신해 지역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건국대 정동우 교수(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는 3일 전북 무주군 덕유산리조트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황호택) 주최로 열린 '뉴미디어시대의 지역신문 생존전략'이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이 같이 주장하고 "뉴스의 소비가 스마트폰·태블릿 PC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는 등 디지털 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이어 "미국 USA투데이는 18개월 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현재 독자 수와 광고수익 측면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 가장 성공적인 수익원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모바일 독자는 기존 데스크톱 PC 및 기타 디지털 매체로부터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광고수익도 지난 5-6개월 사이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국내에서도 지역가치 창출을 위한 지역신문의 다양한 실험적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중부매일신문의 편집 혁신, 대구일보의 디자인실험, 경남도민일보의 기사 DB를 활용한 '에버그린 콘텐츠 제작', 무등일보의 지역청소년대상 기자 체험실시 등 지역신문의 우수 혁신 사례를 들었다.

김주완 편집인협회 이사(경남도민일보 이사)도 '지역신문의 뉴미디어 실험'이란 주제발표에서 "기자가 자기 지역의 다양한 사람과 페이스북 커뮤니티를 형성, 지속적으로 소통·교류하다 보면 자연스레 기자 자신의 브랜드가 형성되면서 개개인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그가 속한 신문사와 브랜드가 저절로 상승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와 독자의 친밀감이야말로 지역신문만이 할 수 있는 강점이며 활로다"며 "페이스북의 활용으로 경남도민일보의 경우 독자가 매년 완만하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편집인협회 황 회장을 비롯해 지역 신문 부장급 이상 간부들이 참석했다.love@yna.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